안녕하세요. 행아아빠입니다.
2022년 4대보험 요율 적용과 근로 소득세의 고액 급여 구간 변경으로 많은 분들이 2021년과 비교해서 변경된 내용을 적용한 급여 계산 서식과 수식의 수정 방법에 대해서 많은 분의들을 주셨으나 아쉽게도 2022년 급여 계산 서식은 작성하지 못하고 일부 문의에 대한 답변으로만 지나가게 되었습니다.
2022년과 비교 했을때 2023년에 적용되는 4대보험 요율과 근로 소득세 그리고 2021년 11월부터 근로자에게 지급 의무화가 된 급여 명세서 자동 완성되는 서식과 수식, 근로자별로 시트를 별도로 관리 하지 않고 많은 인원을 관리할 경우 시트수가 늘어나지 않도록 하는것에 중점을둬서 2023년 급여 계산 서식과 계산 수식을 새롭게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번 내용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엑셀 급여 계산 내용은 4대보험 요율이 2022년과 비교 해서 2023년에 얼마나 상승하여 적용되는지 요율을 살펴보고, 샘플 서식에작성된 내용, 그리고 각 시트별로 수식을 작성하는 내용으로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급여 계산 서식과 수식을 작성하기 위해 함께 참고해볼만한 글.
1. 급여 계산 서식과 수식을 작성하기 위해 함께 참고할만한 글.
오늘 확인해볼 2023년 급여 계산 서식과 수식작성 내용과 함께 이전에 작성했던 다음의 글을 함께 참고해 보시면 자신의 환경에 맞게 서식을 수정하거나 수식을 수정하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1-1. 소득세 자동계산 수식 만들기!
1-2. 주휴수당 자동으로 계산하는 수식 작성 방법!!
1-3. 특정한 날짜 요일과 몇주차에 해당하는지 알 수 있는 엑셀 함수 수식 작성하기!!
1-4. 급여관리 - 근로시간 / 근무시간 자동 계산하는 수식 작성 방법!!
1-5. 급여관리 - 근로시간별, 요일별에 따라 적용되는 급여적용 시간 자동계산하는 수식 작성 방법.
1-6. 엑셀 급여관리 - 기본양식 (근로시간(연장, 야간, 특근), 주휴수당, 소득세, 4대보험 자동화 파일 첨부.
1-7. 2021년 엑셀 급여관리 - 자동 계산 서식 (시급 / 월급/근로시간/4대보험/소득세/주휴수당 계산 수식 작성 방법.)
1-8. 2021년 급여 대장 엑셀 자동 서식(양식) 만들기와 엑셀 자동 계산 수식 작성 방법.
1-9. 엑셀 퇴직금 계산 방법과 퇴직 소득세 자동 계산 수식 작성/서식(2021년 종합소득세율 적용)
1-10 . 엑셀 최대값, 최소값을 구하기 위한 조건이 있다면?? [ MAX함수 + IF함수, MIN함수 + IF함수]
2. 2023년 4대보험 적용 요율.
먼저 4대보험 적용 요율이 2022년과 비교해서 2023년에 얼마나 상승하고 변동되는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대보험 | 2022년 적용 요율 (사업주 / 근로자) |
2023년 적용 요율 (사업주 / 근로자) |
국민연금 | 9% (4.5 / 4.5) |
9% (4.5 / 4.5) |
건강보험 | 6.99% (3.495 / 3.495) |
7.09% (3.545 / 3.545) |
장기요양보험 | 12.27% (6.135 / 6.135) |
12.81% (6.405 / 6.405) |
고용보험 | 1.8% (0.9 / 0.9) |
1.8% (0.9 / 0.9) |
표에서 보는것과 같이 국민연금과 고용보험의 적용요율은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다만, 고용보험은 실업급여 요율 기준이기 때문에 사업장의 종류에 따라 적용요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2022년과 비교 하여 건강보험과 장기 요양보험 적용 요율이 2023년에 상승하여 각각 0.1%와 0.54% 상승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2023년 급여 계산 샘플 서식.
2023년 급여 계산 샘플 서식은 총 4개의 시트로 구성되도록 작성하였는데 근로소득간이세액표, 기본정보, 출퇴근입력, 급여명세서 시트로 나눠서 각각 시트에 작성된 주요 내용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1. 근로소득간이세액표 시트 주요 작성 내용.
근로소득간이세액표 시트에서는 단순이 국세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근로소득간이세액표 원본을 다운로드 하여 수식 작성이 조금 수월하게 하기 위한 일부 서식 데이터를 편집해 주는것으로 근로소득간이세액표 시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간이세액표 원본 데이터를 수식을 작성할 수 있는 서식 데이터 편집은 이전에 작성한 다음의 글을 참고해 보도록합니다.
3-2. 기본정보 시트 주요 작성 내용.
기본정보 시트에서는 4대보험 요율, 국민연금의 최저액과 최대액, 사용자의 급여계산 환경에서 적용하고 있는 특근 근로 적용 시간, 연차, 조퇴와같이 유급 또는 무급 근로 시간을 인정하는 근로시간, 해당 연도의 공휴일 및 회사창립일과 같이 공휴일로 지정하는 날짜, 근속연수별로 발생하는 연차 발생 개수를 작성하여 근로 시간과 급여 계산시 참고 할 수 있을 내용들을 작성해 주도록 합니다.
또한 근로자 명단으로 근로자의 급여 계산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작성해 두어 급여 계산을 할 수 있는 정보로 이름, 시급, 입사일, 주민등록번호, 부양가족수를 작성하도록 하고, 부양가족수를 입력하지 않을 경우에는 부양가족수를 1로 적용 하여 계산할 수 있도록 수식을 작성할때 참고 하도록 합니다.
샘플 서식에서는 NO(순번)과 소속부서, 직책, 직급은 계산 수식이 참조하는 영역으로 활용하지 않아 굳이 작성은 하지 않았으나 자신이 활용하고자 하는 활용도가 높다면 이러한 영역까지 작성하여 참조 계산 할 수 있는 수식을 작성하여 활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3. 출퇴근입력 시트 주요 작성 내용.
출퇴근입력 시트에서는 필수로 직접 입력해야 하는 데이터로 날짜, 이름, 출근시간, 퇴근시간, 비근로시간을 입력해 주고, 나머지 데이터는 직접 입력한 데이터를 참조 하여 수식에 의한 결과값이 자동으로 표기 됩니다.
수식이 입력된 내용은 A열부터 차례로 년도, 월, 일자, 해당 주차, 요일, 실제 근로시간(기본, 연장, 특근, 합계), 급여 산출 근로시간(기본, 연장, 특근, 합계), 해당 주차 총 근로 시간, 해당 근로자의 남은 연차를 기본정보 시트에 입력한 데이터와 출퇴근입력시트에 입력한 데이터를 참조 하여 각각의 결과값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표기 됩니다.
그리고 공휴일과 토요일, 일요일의 경우에는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여 해당 일자에 해당할 경우 서로 다른 음영이 적용되도록 하여 주중, 주말, 공휴일을 구분할 수 있도록 합니다.
3-4. 급여명세서 시트 주요 작성 내용.
급여명세서 시트에서는 연도와 월, 그리고 근로자의 이름을 입력해 주면 앞서 작성한 근로소득세, 기본정보, 출퇴근입력 시트의 데이터들을 모두 참조 하여 해당 근로자의 급여가 지급되는 세부 항목과 급여를 계산하기 위한 산출 데이터를 볼 수 있도록 수식에 의해서 결과값이 표기 됩니다.
또한 직접 입력해줘야 하는 데이터 값으로 매번 발생되는 급여 이외의 상여금, 휴가비, 환급금등과 같은 기타 급여의 항목과 금액은 직접 입력해 줘야 총 급여액에 합산되어 계산 될 수 있습니다.
나머지 수식에 의해 데이터 값이 표기 되는 항목으로는 부서, 해당 근로자의 시급, 실제근로시간(기본, 연장, 특근, 근로시간 합계), 급여 산출 근로 시간(기본, 연장, 특근, 급여산출근로시간 합계), 주휴수당 주차별 지급 조건 충족 여부와 금액, 급여 공제액(4대보험, 근로소득세, 주민세), 총급여액(세전), 급여공제액 합계, 실제 지급 급여(세후)와 같은 데이터 값은 수식으로 계산 되어 표기 됩니다.
급여명세서 시트를 작성한 이유로는 앞서 언급했듯이 근로기준법의 변경 확정으로 인하여 2021년 11월 이후부터는 급여명세서를 지급하는것이 의무화 되어 근로자가 자신의 급여가 어떻게 계산되었는지 알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급여명세서 시트를 별도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여기까지 급여 계산 샘플 서식에 작성된 주요 내용으로 직접 입력해야할 데이터와 수식으로 결과값이 표기 되는 데이터로 나눠서 살펴 봤는데, 수식으로 작성되어 결과값이 표기 되는 데이터에 작성된 수식을 하나씩 살펴 보기로 하겠습니다.
4. 2023년 급여 계산 수식 작성.
샘플 서식에서 작성된 직접 입력 데이터 이외의 계산 수식이 작성된 내용을 확인해 볼텐데, 근로소득세간이세액표에는 별도의 수식이 작성된 셀이 없이 원본 데이터 서식을 간단하게 편집하는 과정으로 작성된 시트이기 때문에 근로소득간이세액표 시트를 제외한 기본정보, 출퇴근입력, 급여명세서 시트에서 작성된 수식을 확인해 보고 출퇴근입력 시트에서는 계산 수식과 함께 조건부 서식에 적용하기 위한 수식을 확인해 보기로 합니다.
4-1. 기본정보 시트 주요 계산 수식 작성.
기본정보 시트에서 수식이 작성되는 항목은 R열의 근속연수에 따라 발생하는 해당연도 연차 개수, T열의 주민등록번호를 참조 하여 해당 근로자의 만 나이 계산, U열에 해당 근로자가 해당 연도에 사용하고 남아 있는 연차 개수를 계산 하기 위한 수식을 다음과 같이 작성 할 수 있습니다.
1. R열 =IF(Q3="","",INDEX($H$2:$H$52,MATCH(DATEDIF(Q3,TODAY(),"Y")&"년",$F$2:$F$52,0))) 2. T열 =IF(S3="","",DATEDIF(IF(OR(MID(S3,8,1)="1",MID(S3,8,1)="2"),19&TEXT(LEFT(S3,6),"00-00-00"),20&TEXT(LEFT(S3,6),"00-00-00")),TODAY(),"Y")) 3. U열 {=MIN(IF(출퇴근입력!$G$3:$G$5000=기본정보!$K3,출퇴근입력!$Z$3:$Z$5000))} |
위 수식을 작성하는데 주의해야 할점으로는 U열에 해당 근로자가 사용하고 남아 있는 연차 개수를 계산 하기 위한 수식을 배열수식으로 작성해야 한다는 것으로 =MIN(IF(출퇴근입력!$G$3:$G$5000=기본정보!$K3,출퇴근입력!$Z$3:$Z$5000))수식을 작성한 후 수식의 완료는 ctrl+shift+enter로 수식을 완성해야 배열 수식을 적용하여 계산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배열수식을 적용하지 않고 일반 수식으로 작성하여 완료할 경우에는 원하는 결과값을 재대로 표기 할 수 없겠습니다.
4-2. 출퇴근입력 시트 주요 계산 수식과 조건부 서식 적용 수식 작성.
출퇴근입력 시트에서 수식으로 작성하여 데이터 결과값을 표기 하는 항목으로는 A, B, C, D, F, Q, R, S, T, U, V, W, X, Y, Z열로 년도, 월, 일자, 해당 주차, 요일, 실제 근로시간(기본, 연장, 특근, 근로시간합계), 급여 산출 근로시간(기본, 연장, 특근, 급여 산출 근로시간 합계), 해당 주차의 총 근로시간, 사용가능한 연차 개수 순으로 다음과 같이 수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A열 =IF(E3="","",YEAR(E3)) 2. B열 =IF(E3="","",MONTH(E3)) 3. C열 =IF(E3="","",DAY(E3)) 4. D열 =IF(IFERROR(WEEKNUM(E3)-WEEKNUM(E3-DAY(E3)+1)+1,"")=0,"",IFERROR(WEEKNUM(E3)-WEEKNUM(E3-DAY(E3)+1)+1,"")) 5. F열 =TEXT(E3,"AAA") 6. Q열 =IFERROR(IF( (IF(COUNTIFS(기본정보!$B$17:$B$24,출퇴근입력!K3)>=1, VLOOKUP(출퇴근입력!K3,기본정보!$B$17:$D$24,2,FALSE), IF(OR(K3="",L3=""),"",IF(K3>L3,1+L3-K3, IF(K3<L3,L3-K3))*24))-SUM(M3:P3))>8,8, IF(COUNTIFS(기본정보!$B$17:$B$24,출퇴근입력!K3)>=1, VLOOKUP(출퇴근입력!K3,기본정보!$B$17:$D$24,2,FALSE),IF(OR(K3="",L3=""),"", IF(K3>L3,1+L3-K3,IF(K3<L3,L3-K3))*24))-SUM(M3:P3)),"") 7. R열 =IF(IF(OR(K3="",L3=""),"", IF(((IF(K3<L3,SUM(L3-K3)*24, IF(K3>L3,SUM(L3-K3+1)*24)))-SUM(M3:P3))<8,0, IF(K3<L3,((SUM(L3-K3)*24)-SUM(M3:P3))-Q3, IF(K3>L3,((SUM(L3-K3+1)*24)-SUM(M3:P3))-Q3)))-S3)<=0,0, IF(OR(K3="",L3=""),"", IF(((IF(K3<L3,SUM(L3-K3)*24, IF(K3>L3,SUM(L3-K3+1)*24)))-SUM(M3:P3))<8,0, IF(K3<L3,((SUM(L3-K3)*24)-SUM(M3:P3))-Q3, IF(K3>L3,((SUM(L3-K3+1)*24)-SUM(M3:P3))-Q3)))-S3)) 8. S열 =IFERROR(IF(OR(K3="",L3=""),"", IF(K3>L3,MIN(TIME(기본정보!$D$14,0,0),L3)+1, MAX(TIME(기본정보!$A$14,0,0),L3))-MAX(K3,TIME(기본정보!$A$14,0,0)))*24,"") 9. T열 =IF(SUM(Q3:S3)<=0,"",SUM(Q3:S3)) 10. U열 =IF(COUNTIFS(기본정보!$D$28:$D$57,출퇴근입력!$E3)=1,($Q3*2), IF(AND(TEXT($E3,"AAA")="토",SUMIFS($Q$3:$Q$5000,$D$3:$D$5000,$D3)<=40),$Q3*1, IF(AND(TEXT($E3,"AAA")="토",SUMIFS($Q$3:$Q$5000,$D$3:$D$5000,$D3)>40),($Q3*1.5), IF(AND(TEXT($E3,"AAA")="일",SUMIFS($Q$3:$Q$5000,$D$3:$D$5000,$D3)<=40),$Q3*1, IF(AND(TEXT($E3,"AAA")="일",SUMIFS($Q$3:$Q$5000,$D$3:$D$5000,$D3)>40),($Q3*2),$Q3 ))))) 11. V열 =IFERROR(IF(COUNTIFS(기본정보!$D$28:$D$57,출퇴근입력!$E3)=1,($R3*2), IF(AND(TEXT($E3,"AAA")="일",SUMIFS($Q$3:$Q$5000,$D$3:$D$5000,$D3)>40),($R3*2),$R3*1.5 )),"") 12. W열 =IFERROR(SUM(S3*2),"") 13. X열 =SUM(U3:W3) 14. Y열 =IF($E3="","",SUMIFS($T$3:$T$5000,$A$3:$A$5000,$A3,$B$3:$B$5000,$B3,$D$3:$D$5000,$D3,$G$3:$G$5000,$G3)) 15. Z열 =IF(AND(K3="",L3=""),"", SUMIFS(기본정보!$R$3:$R$1000,기본정보!$K$3:$K$1000,출퇴근입력!G3)-COUNTIFS($K$3:$K$10000,"연차",$G$3:$G$10000,G3)) |
위 수식은 샘플 서식에서 기본적으로 5,000행까지 수식이 작성되어 있기 때문에 데이터 입력 범위가 5,000행을 넘어서까지 입력할 경우 참조 범위를 5,000행 이상으로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기본정보에서 입력한 공휴일과 토요일, 일요일에는 셀에 색상 음영을 적용하여 공휴일, 주중, 주말을 구분할 수 있는 조건부 서식을 수식으로 적용하는데 조건부 서식을 적용하기 위한 수식은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공휴일 =IF(COUNTIFS(기본정보!$D$28:$D$57,$E3)>=1,1) 2. 토요일 =IF($F3="토",1) 3. 일요일 =IF($F3="일",1) |
조건부 서식이 적용 되는 범위 역시 5,000행까지 이기 때문에 입력하는 데이터가 5,000행을 넘어서까지 작성할 경우에는 조건부 서식의 적용범위를 수정해야 합니다.
또한 조건부 서식 순서는 공휴일, 일요일, 토요일순으로 적용 순서를 배치하여 토요일과 일요일에 해당하는 날짜라도 해당 날짜가 공휴일이라면 공휴일로 적용되는 음영 색상이 적용될 수 있도록 배치해줍니다.
4-3. 급여명세서 시트 주요 계산 수식 작성.
급여명세서에서는 간단하게 데이터를 합산하는 sum함수와 사칙연산으로 작성하는 수식이 작성된 셀은 넘어가기로 하고 주요 수식만을 확인해 보기로 하고, 해당 수식들은 다음과 같이 작성 할 수 있습니다.
① 근로자 기본 정보
1. D4셀 =IFERROR(VLOOKUP(급여명세서!$B4,기본정보!$K$3:$S$1000,2,FALSE),"") 2. F4셀 =IFERROR(VLOOKUP($B$4,기본정보!$K$3:$O$1000,5,FALSE),0) |
② 실제 근로 시간과 급여 산출 근로 시간
1. B8셀 =SUMIFS(출퇴근입력!$Q$3:$Q$10000,출퇴근입력!$G$3:$G$10000,$B$4,출퇴근입력!$A$3:$A$10000,$A$3,출퇴근입력!$B$3:$B$10000,$C$3) 2. B9셀 =SUMIFS(출퇴근입력!$R$3:$R$10000,출퇴근입력!$G$3:$G$10000,$B$4,출퇴근입력!$A$3:$A$10000,$A$3,출퇴근입력!$B$3:$B$10000,$C$3) 3. B10셀 =SUMIFS(출퇴근입력!$S$3:$S$10000,출퇴근입력!$G$3:$G$10000,$B$4,출퇴근입력!$A$3:$A$10000,$A$3,출퇴근입력!$B$3:$B$10000,$C$3) 4. C8셀 =SUMIFS(출퇴근입력!$U$3:$U$5000,출퇴근입력!$A$3:$A$5000,급여명세서!$A$3,출퇴근입력!$B$3:$B$5000,급여명세서!$C$3,출퇴근입력!$G$3:$G$5000,급여명세서!$B$4) 5. C9셀 =SUMIFS(출퇴근입력!$V$3:$V$5000,출퇴근입력!$A$3:$A$5000,급여명세서!$A$3,출퇴근입력!$B$3:$B$5000,급여명세서!$C$3,출퇴근입력!$G$3:$G$5000,급여명세서!$B$4) 6. C10셀 =SUMIFS(출퇴근입력!$W$3:$W$5000,출퇴근입력!$A$3:$A$5000,급여명세서!$A$3,출퇴근입력!$B$3:$B$5000,급여명세서!$C$3,출퇴근입력!$G$3:$G$5000,급여명세서!$B$4) |
③ 주휴수당 산출 근거 계산 수식.
1. B15셀 ~ B19셀 =COUNTIFS(출퇴근입력!$G$3:$G$10000,$B$4,출퇴근입력!$A$3:$A$10000,$A$3,출퇴근입력!$B$3:$B$10000,$C$3,출퇴근입력!$D$3:$D$10000,LEFT($A15,1)) 2. C15셀 ~ C19셀 =SUMIFS(출퇴근입력!$T$3:$T$10000,출퇴근입력!$A$3:$A$10000,$A$3,출퇴근입력!$B$3:$B$10000,$C$3,출퇴근입력!$G$3:$G$10000,$B$4,출퇴근입력!$D$3:$D$10000,LEFT($A15,1)) 3. D15셀 ~ D19셀 =IF(C15<15,0,IF(AND(C15>=15,C15<=40),((C15/40)*8)*$F$4,IF(C15>40,8*$F$4))) |
④ 급여 공제 내역 4대보험, 근로 소득세, 주민세 계산 수식.
1. F23셀 - 국민연금 =IFERROR(ROUNDDOWN(IF(OR(LOOKUP(1,1/(기본정보!$K$3:$K$1000=$B$4),기본정보!$T$3:$T$1000)>=60,LOOKUP(1,1/(기본정보!$K$3:$K$1000=$B$4),기본정보!$T$3:$T$1000)<=17),0, IF($C$38=0,0, IF($C$38<=기본정보!$C$10,기본정보!$C$10*(기본정보!C3/2), IF($C$38>=기본정보!$C$11,기본정보!C11*(기본정보!C3/2),$C$38*(기본정보!C3/2) )))),-1),0) 2. F24셀 - 건강보험 =ROUNDDOWN((E11+D20)*(기본정보!C4/2),-1) 3. F25셀 - 장기요양보험 =ROUNDDOWN(SUM(F24*기본정보!C5),-1) 4. F26셀 - 고용보험 =ROUNDDOWN(SUM(E11+D20)*SUM(기본정보!C6/2),-1) 5. F27셀 - 근로 소득세 =IFERROR(IF(C38<=10000000,VLOOKUP(C38/1000,근로소득간이세액표!$A$6:$M$652, MATCH(IF(LOOKUP(1,1/(기본정보!K3:K1000=$B$4),기본정보!$P$3:$P$1000)="",1, LOOKUP(1,1/(기본정보!K3:K1000=$B$4),기본정보!$P$3:$P$1000)),근로소득간이세액표!$A$5:$M$5,0),1), ROUND(IF(C38>10000000,VLOOKUP(10000,근로소득간이세액표!$A$6:$M$652,MATCH(IF(LOOKUP(1,1/(기본정보!K3:K1000=$B$4),기본정보!$P$3:$P$1000)="",1, LOOKUP(1,1/(기본정보!K3:K1000=$B$4),기본정보!$P$3:$P$1000)),근로소득간이세액표!$A$5:$M$5,0),1)+ IF(AND(C38>1000000,C38<=14000000),((C38-10000000)*0.98)*0.35, IF(AND(C38>14000000,C38<=28000000),(((C38-14000000)*0.98)*0.38)+1372000, IF(AND(C38>28000000,C38<=30000000),(((C38-28000000)*0.98)*0.4)+6585600, IF(AND(C38>30000000,C38<=45000000),((C38-30000000)*0.4)+7369600, IF(AND(C38>45000000,C38<=87000000),((C38-45000000)*0.42)+13369600, IF(C38>87000000,(((C38-87000000)*0.45)+31009600) ))))))),-1)),0) 6. F28셀 - 주민세 =ROUNDDOWN(SUM(F27*0.1),-1) |
여기서 참고할 사항으로는 4대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고용보험)의 경우에는 적용 요율이나 국민연금의 경우 최저액과 최대액의 변경사항이 있을때는 기본정보 시트의 적용 요율을 변경해 주는것으로 수식을 수정하지 않더라도 변경된 요율로 계산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근로소득세의 경우에는 근로소득세 테이블 자체가 변경된다면 근로소득세 테이블 변경 범위 전체를 수정해 주어야 하고 특히 고액 급여 구간의 수정 또는 추가가 있을 경우에는 수식에서 고액 급여 구간에 해당 하는 범위를 직접 수정해 주어야 한다는것을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5. 2023년 급여 계산 샘플 서식 다운로드.
여기까지 2023년 급여 계산 샘플 서식에 작성된 내용과 직접 입력해야할 데이터와 수식으로 계산되어 표기 되는 데이터 항목들 그리고 작성되어야 하는 수식들을 확인해 봤는데 급여를 계산 하는 방법 자체는 법적 근거에 따라 계산하는것이기 때문에 사용자마다의 큰 차이는 없겠습니다.
다만 사용자의 급여 계산 범위나 특정 항목들의 추가와 같이 사용자가 속한 조직 내에서의 환경이 모두 동일할수는 없기 때문에 모든 사용자를 만족할수는 없겠습니다.
따라서 작성된 수식들이 참조 하는 범위 또는 셀, 영역을 확인해야 하고 사용자의 환경에 맞게 수식을 수정하거나 서식을 변경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앞서 링크해 드린 "2023년 급여 계산 샘플 서식"의 오늘 작성한 글과 함께 참고해서 볼 수 있는 글들을 참고해서 자신에게 맞는 맞춤형 급여 계산 서식 또한 완성해 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2023년 급여 계산 샘플 서식은 수식이 입력된 셀에 직접 데이터를 입력하는것을 방지 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시트 보호가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서식 또는 수식을 수정하고자 할경우에는 시트 보호를 해제 하고 서식 또는 수식을 수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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