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행아아빠 입니다.
이번 #엑셀 내용은
지문인식 출, 퇴근 기록기로 찍힌 출, 퇴근 시간을 엑셀로 변환해서
근무시간 계산 수식을 작성하는 내용입니다.
근무시간을 계산하는 수식은
이미 제 블로그에 근무시간을 계산하는 함수와 수식 작성 방법에 대해서는 한번 설명드린 적이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위 내용에서는 출, 퇴근 시간만큼은 직접 입력을 해 주어야만 근무시간이 계산되는 수식이었으나,
지문인식 출, 퇴근 기록기를 이용하여 내역을 엑셀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면
출, 퇴근 시간도 직접 입력해 줄 필요 없이 엑셀로 다운로드한 내역을 해당 근무 카드 양식에 출, 퇴근 시간만 결과값으로 입력될 수 있는
수식만 작성해 주시면 급여 담당자는 직접 계산하고 입력하는 시간이 급격하게 줄어 들을 수 있겠습니다.
▼ 제게 질문 주신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문인식 출퇴근 기록기를 쓰고 있는데
저희 현장이 근무 유형이 여러 가지가 있어 프로그램에서도 제대로 계산이 되지 않아 기록만 뽑아 엑셀로 계산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근무유형에 상관없이 총 근무시간이 나오는 엑셀 수식 좀 알려주세요..ㅠㅠ
근무유형
1. 24시간 2교대(07:00~다음날 07:00)
2. 3교대 : 오전(06:30~18:30) 오후(18:30~다음날 06:30)
3. 16시간 2교대 : 오전(06:00~14:00), 오후(14:00~22:00)
4. 정상 : 08:00~17:00
시간에 상관없이 근무시간 구할 수 있는 수식이 필요합니다.
▲ 출, 퇴근 기록기를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한 예시 파일인 것 같습니다.
질문자분께서 개인 정보 유출 우려를 염려하셔서
①직원명을 전부 "홍길동" 으로 작성해 주셨으나,
②근태기 사용자ID or D 열의 사번으로 구분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③H, I, J 열의 출입구분의 출, 퇴근 구분과 출입일의 날짜, 출입시간의 출, 퇴근 시간까지
① ~ ③까지만 알면 기본 양식이 작성된 출, 퇴근 시간에 출근시간과 퇴근시간을 각각 결과값으로 불러오고,
추가적인 조건으로 직원명과 근태기사용자ID가 일치하는 값을 최종 결과값으로 가져올 수 있으면 되겠지요!!
▲ 다시 한번 본문에서 수식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수식을 작성하기 위해 약식으로 양식을 만들어서 수식을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해당 양식에서 참조할 것은
노란색 음영 처리되어 있는 셀의 이름과, 근태기ID, 날짜의 첫 시작일 이렇게 3가지는 입력을 해 주셔야 3가지 조건에 충족하는 값을
결과값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P, Q, R 열에 이미 수식을 입력해 놓았기 때문에 결과값이 이미 작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그 수식은 ↓ 아래와 같이 작성 할 수 있겠습니다.
출근시간
=IFERROR(LOOKUP(1,1/(($E$2:$E$1992=$N$1)*($H$2:$H$1992=$P$1)*($I$2:$I$1992=$N2)
*($G$2:$G$1992=$O$1)),$J$2:$J$1992),"")
퇴근시간
=IFERROR(LOOKUP(1,1/(($E$2:$E$1992=$N$1)*($H$2:$H$1992=$Q$1)*($I$2:$I$1992=$N2)
*($G$2:$G$1992=$O$1)),$J$2:$J$1992),"")
총 근무시간
=IFERROR(IF(AND(P2="",Q2=""),"",IF(AND((P2*24)>=1,Q2=""),"확인필요",
IF(AND(P2="",(Q2*24)>=1),"확인필요",
ROUND(IF(P2<Q2,(Q2-P2)*1440,IF(OR(P2="",Q2=""),"",IF(P2>Q2,(1+Q2-P2)*1440)))/60,1)))),"")
위와 같은 수식을 입력하게 되면,
근태기 기록기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의 범위에서 출근시간과 퇴근시간을 결과값으로 자동으로 입력하게 되고,
출, 퇴근시간의 총 근무시간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근태기 기록기를 사용한다고 해서 오류가 없는 것은 아닐수 없을 거예요!!
분명 출근이나 퇴근 중 무언가를 기록하지 않은 근무자가 있을 수 있고, 혹은 근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출, 퇴근 기록을 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근무를 했음에도 출, 퇴근 중 아무것도 기록하지 않은 근무자는 직접 확인하는 방법 이외에는 방법이 없을 것 같고,
출, 퇴근시간 중 어느 하나만이라도 기록을 한 근무자라면,
출근시간에만 결과값이 입력되어 있거나, 퇴근시간에만 결과값이 입력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총 근무시간이 오류가 날것이기 때문에,
출근시간과 퇴근시간 둘 중 한곳에만 기록이 되어 있다면 총 근무시간에는 "확인 필요"라는 결과값이 나오도록 하여,
추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미 한번 블로그에 작성되어 있는 내용이기는 하지만,
질문에 따라 또는 상황에 따라 적용이 안 되나 싶기도 하지만,
결국 작성된 수식 중에서 셀의 위치만 변경해 주면 적용되는 수식들입니다.
그럼 오늘 내용도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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