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행아아빠 입니다.
이번 #엑셀 내용은
#조건부서식 작성 방법 입니다.
조건부서식은 보통 일정한 규칙에 의해서 작성된 내용에 따라 텍스트의 색상변경, 셀의 음영처리, 텍스트의 굵기등등을 자동으로 처리 되기에
재고관리, 날짜의 주말등을 체크하고자 할때 사용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많은양의 데이터가 작성되어 있을때, 비교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을때 조건부서식을 사용해서
텍스트의 색상, 셀의 음영등으로 구분한다면 한눈에 파악이 되기 때문에 업무상 실수를 줄일 수 있기도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 내용도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영상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우선, 조건부서식의 메뉴 위치는 홈탭에 위치하고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자주 사용하시는분들은 메뉴위치를 쉽게 찾겠지만,
자주 사용하는 메뉴가 아니라면 메뉴가 어디있는지 잘 기억이 안날때가 종종 있더라고요~
저도 조건부서식을 그렇게 많이 사용하는 메뉴는 아니라서, 한번씩 메뉴가 어디있나~~ 찾아볼때가 종종 있습니다.
▲ 자!! 이제 조건부서식을 적용시켜 보여드릴 예제를 간단하게 작성해 보았습니다.
적용시킬 카테고리는 날짜와 현재고에 조건부서식을 적용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1.날짜열에 토요일이면, 텍스트는 빨간색으로 변경하고, 셀의 음영은 회색으로 처리해 줄거예요.
일요일이면, 텍스트는 빨간색으로 변경하고, 셀의 음영은 회색으로 처리되도록 하겠습니다.
2. 현재고가 50미만(49부터)이면,
텍스트는 빨간색으로 변경하고, 텍스트 굵기는 굵게, 셀의 음영은 노란색으로 변경되도록 처리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 조건부서식을 사용하는 기본 순서.
▲ 첫째로, 날짜부분을 먼저 변경할 내용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① 날짜의 시작부분의 셀을 클릭해준 상태에서.
② "조건부서식" 메뉴를 클릭.
③ "규칙관리"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 조건부서식메뉴의 규칙관리를 클릭하시면,
위 그림처럼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창이 뜨게 되고,
이미 작성된 규칙이 있다면, ②번의 빨간색 네모박스 안에 작성된 규칙이 표시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①번 "새 규칙"을 클릭하여 규칙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현재는 아무런 조건부서식이 작성된 것이 없기 때문에,
①번 "새 규칙"을 클릭해 주셔서 적용할 조건부서식 규칙을 만들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 "새 규칙"을 클릭하시면 그림과 같은 "새 서식 규칙"이란 창이 뜨게 되는데,
"규칙 유형 선택"의 종류들중 사용하고자 하는 유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저는 수식을 사용해서 원하는 결과값이 셀에 입력될 경우 텍스트와 셀의 음영을 변경해줄 것 이기 때문에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클릭하시면,
해당 유형에 맞게 작성 할 수 있도록 메뉴들이 바뀌게 됩니다.
여기서, 수식은 "다음 수식이 참인 값의 서식 지정"의 네모박스 안에 작성을 하시면 되겠고,
작성한 수식에 해당하는 결과값이 해당 셀에 입력될 경우 변경될 내용을
"서식"을 클릭하셔서, 오른쪽 그림에 나타난 창에 변경하고자 하는 내용들을 저장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조건부서식의 수식 작성
날짜열 날짜가 토요일이면,
텍스트는 빨간색으로 변경하고, 셀의 음영은 회색으로 처리.
조건부서식의 수식을 작성해서 적용하는 방법을 살펴 보았으니
이제 조건부서식의 수식을 작성해서, 변경하고자 했던 내용들을 하나씩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조건부서식의 수식은
#IF 함수와 #WEEKDAY 함수를 이용해서
=IF(WEEKDAY(A3,2)=6,1)
작성하되 주의할 점은, 조건부서식의 수식을 작성할때 셀을 클릭하면, 참조하는 셀이 고정되도록 $기호가 자동으로 붙어있게 되니,
F4키로 고정부호를 없애주셔야 합니다.
▲ 그 다음 "셀 서식" 창의 "글꼴"탭에서 텍스트의 색상을 지정해주고,
▲ "채우기" 탭에서 음영처리 할 색상을 선택하여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 그 다음은 최초 A3 셀을 선택해서 조건부서식의 수식을 작성했기 때문에,
해당 수식이 적용되는 범위는 A3셀만 적용이 되므로, "적용 대상"의 범위를 날짜 카테고리인 A3:A6까지 지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범위는 변경이 되면 안되기 때문에, 범위를 고정시켜주시는 $부호를 입력하시는것!! 잊지마시고요!!
만약,
날짜를 추가로 더 입력할 계획이 있는 데이터이다??
그렇다면 애초에 적용대상의 범위는 현재 입력된 범위 이상으로 지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일요일에 적용할 조건부서식의 규칙을 작성해 주시면 되겠지요~?
일요일을 적용할 조건부서식의 수식은 =IF(WEEKDAY(A3,2)=7,1) 이렇게 작성해 주시면 되겠네요~
■ 현 재고 수량이 50보다 작으면,
텍스트는 빨간색으로, 굵기는 굵게, 셀의 음영은 회색으로 적용 시키기.
▲ 현 재고의 열에 입력된 숫자가 50보다 작으면, 텍스트는 빨간색, 굵기는 굵게, 음영은 회색으로 적용시킨 것 입니다.
수식은
=IF(D3<50,1) 이렇게 간단히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 그리고 셀 서식의 "글꼴" 탭에서
글꼴 스타일과 텍스트의 색상을 지정하고,
▲ "채우기" 탭에서 음영의 색상을 회색으로 선택해 주었습니다.
▲ 적용 범위는 D3:D6으로 지정해 주었고, 범위가 변경되면 안되기 때문에 범위를 고정시킬 수 있는 부호 $를 적용시켜 주었습니다.
이상으로 조건부서식의 수식을 작성하여,
셀에 입력된 내용이 일정한 규칙에 의하여 텍스트의 색상과 셀의 음영처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떤가요??
조건부서식 이미 알고 계셨다면 어렵지 않겠지만, 모르셨다면 도움되셨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재고관리, 재고현황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는 수식 작성 방법. (4) | 2020.03.14 |
---|---|
[엑셀] 구간값을 참조하여 결과값을 불러오는 수식 작성 방법. (0) | 2020.03.14 |
[엑셀] 중복값 제외하고 불러온 결과값을 오른차순, 내림차순으로 정렬할 수 있는 수식 작성 방법. (0) | 2020.03.14 |
[엑셀] VLOOKUP 함수를 쓰고 싶은데, 적용이 안되는 예제와 해결할 수 있는 함수와 수식 작성 방법. (0) | 2020.03.14 |
[엑셀] 급여관리 근로시간 계산 - 초과근로시간, 오버타임, 야근시간 유형별 수식 작성 방법. (1) | 2020.03.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