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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엑셀 급여대장 자동화 양식 만드는 수식 작성 - 엑셀 급여관리 방법

by 행아아빠 2020. 3. 15.

안녕하세요.

행아아빠입니다.

급여관리를 엑셀로 편리하게 만들수 있는 수식을 소개해드린 글을 몇가지 형태로 작성했었습니다.

주로 출,퇴근 시간을 입력하여 근로시간만큼을 급여로 계산하여 4대보험 및 소득세, 주민세, 주휴수당, 연장근로, 특근등을 자동으로 계산하는 방법이였는데요.

관리직의 경우에는 급여체계가 보통 월급여 또는 연봉단위이기 때문에 고정적인 월급을 계산하게 됩니다.

이럴때는 출,퇴근 시간과 주휴수당등의 의미가 없고, 급여의 항목에 따른 총 급여와

총급여에 대한 세금부분을 공제 후 실급여를 지급하는 보통 "급여대장"이라는 명목으로 관리하게 됩니다.

그럼 급여대장을 엑셀로 좀 더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양식을 엑셀함수 수식을 작성해서 만들어 보겠습니다.

 

 

 ※ 해당 양식은 작성글 제일 하단에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링크 첨부해 놓으니

    필요하신분들은 다운로드하여 각각의 양식에 맞도록 참조하여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작성된 해당양식의 각각의 탭에 어떠한 양식이 입력되어있는지 먼저 살펴 보겠습니다.

해당양식에서 사용자분이 직접 작성해야 하는부분은 파란색 텍스트로 임의로 간단하게 작성해 놓았으니

그 부분만 작성해 주시면 되겠으니, 참고하세요~

 

 

■ 1. "설정"탭에서 급여에 관하여 회사에서 정한 규칙들을 작성.

 

위 그림처럼 "설정"이라는 탭을 만들어

    기본적인 근로자현황과 회사에서 적용하는 연차, 공휴일적용, 시급, 특근 근로시간등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탭을 따로 만들어 놓은것은

    수식을 작성하는 방법과 수식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쉽게 작성한다 하여도,

    제가 작성한 셀에 동일한 내용이 작성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셀주소를 일일히 확인하여 수정해 주셔야 하는데

    길게 작성된 수식구문의 셀주소를 바꾸어 주는것이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기에 "설정"탭을 따로 작성해 두었습니다.


 

■ 2. "연차사용대장&근로카드비고"의 탭에서

    근로자별 연차사용내역 입력.

 

 

"연차사용대장&근로카드비고" 탭에서는

    연차사용한 근로자의 연차 내역을 작성해 놓으면 연차사용일수는 자동계산되어

    "설정"탭에서 근로자의 근속연수에 해당하는 연차갯수 - 연차사용횟수 = 현재 남아있는 연차갯수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3. "출퇴근기록"의 탭에서

    출,퇴근의 근로시간에 따라 급여를 계산해야 하는

    생산직 또는 현장직, 시급제 근로자의 출,퇴근시간을 입력.

작성해 주실 것은 빨간네모박스 안의 연도와 월,

    근로자의 정보,

    그리고 각각의 근로자의 일자별 출,퇴근시간과 점심, 저녁,

    야간의 비근로시간 (예를들면 점심시간, 저녁시간, 야간간식시간등...)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 4. 출,퇴근기록 탭에서 작성한 내역을

    근로시간별, 주차별, 주휴수당, 4대보험, 소득세, 주민세

    총급여, 실지급 급여등을 확인.

"근로카드(현장직)"의 탭에서는

    3번의 "출퇴근기록" 기록탭에서 작성한 근로자별의 근로상세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4대보험, 소득세, 총급여액, 실지급액, 총근로시간, 야간근로시간등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작성해주실 내용으로는 빨간네모박스안의

    이름, 연도, 월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 5. 월급여 또는 연봉근로자와 같은 고정급여 근로자의 경우에는

    "급여대장" 탭에서 급여관리. 

"급여대장"탭에서는

    월급여근로자 또는 연봉근로자와 같이 월 고정급여 형태로 근로하는 근로자의 급여를 관리할 수 있는 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작성해주실 내용으로는

    빨간네모박스의 파란색텍스트로 입력된 부분을 직접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 사용자의 회사에서 필요 없는부분은 해당열을 "숨김"으로 사용하시거나, 제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추가해야할 열이 있다가 추가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지요~~??!!

 

 

수식에 대한 별도의 설명은 제 블로그 안에 있는 내용들이기 때문에 따로 설명드리진 않고,

어떠한 수식들이 사용되었는지 링크 걸어드리도록 하겠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급여 마감때마다 고생하시는 근로자분들

해당 양식으로 좀 더 마음편하게 급여 마감하시길 바라며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기분 좋은 하루 되세요~^^!

 

 

 

↓ 다운로드 파일 링크
급여관리대장 양식 샘플.xlsx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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