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엑셀] Tip - 잘 사용하던 엑셀이 프로세서 계산 ~%와 같은 버퍼링으로 엑셀 느려짐이 느껴질때 시도해 볼 수 있는 간단한 해결 방법.

by 행아아빠 2019. 12. 11.

 

안녕하세요.

행아아빠입니다.

 

오늘도 회사 업무보시면서 엑셀 사용하시나요?

엑셀로 표현 할 수 있는 걸들이 많기 때문에 유용하게 잘 사용할 수 있지만,

때론 와... 이거 심각한데?? 라는 경우가 종종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의 한가지로!!

엑셀 느려짐!!

그림과 같이 프로세서 계산중이라고 하고 ~~% 퍼센트로 무언가를 계속 계산을 합니다.

혹시나 엑셀에 엔터라도 친다면....

이대로 엑셀이 먹통이 되버려서 작업한 내용 다 날아가는것 아닌가?? 하는 조마조마함도 느껴지실테고요!!

 

자!! 그럼 엑셀이 느려지는 대표적인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림파일의 개체로 인한 느려짐.

엑셀로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기본 양식을 만들어 놓고, 복사해서 사용하거나데이터가 입력된 내용을 일단위, 월단위, 연단위로 복사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이때 복사하기 이전의 엑셀에 그림개체가 있는 경우에 내용을 입력하다가 Ctrl + C를 이용해서 셀과 셀에 복사할 경우그림개체까지 같이 복사가 되곤 합니다.그렇게 되면 해당 엑셀 파일의 용량은 늘어나면서 그림개체를 인식하려니 느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문제는 그림파일을 삭제해 주면 되지만, 그림파일 개체가 복사를 하면 할수록 셀수 없이 많아질 뿐 아니라어디에 복사되어 있는지 조차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하나하나 찾아서 지울수가 없다는 것 입니다.해결방법은 그림파일 개체만을 모두 선택해서 Delete키로 한번에 삭제하는 방법으로 지워주시면 되겠는데요.[ Ctrl + G -> "이동" 창에서 "옵션" 클릭 -> "개체"를 선택하고 확인 ] 순으로 해주시면해당 시트내에서 모든 그림파일의 개체를 한번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파일 전체가 아닌 해당시트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만약 여러개의 시트에 내용이 작성되어 있다면, 각각의 시트마다 확인을 해 주셔야 합니다.


그림파일의 문제가 아니라면,

조건부 수식 규칙의 수식이 작성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불필요한 조건부 서식의 수식이 작성되어 있는 경우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 엑셀이 느려지게 되는 경우 입니다.

 

조건부서식에 작성된 수식도 그림파일과 같이 어느셀에 어떤 수식이 작성되어 있는지 하나하나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럼 이 보이지 않는 수식을 어떻게 한꺼번에 찾아서 불필요한 수식을 지워줄 수 있는가?

이것이 해결방법이 되겠네요!!

 

엑셀의 홈탭 메뉴들중 "조건부서식" 클릭 -> "규칙관리" 클릭 ->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창에서 - 서식 규칙 표시 : 현재 선택 영역에서 현재 워크시트로 변경해 주시면

해당 셀이 아닌 해당 시트에 작성된 모든 조건부서식의 규칙들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불필요한 규칙들만을 삭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위 내용을 적용시키실 때에도 여러시트에 내용을 작성하여 사용했던 파일이라면,

각각의 시트마다 해당 내용으로 적용시켜 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엑셀 느려짐의 원인과 해결방법으로

그림파일 개체를 일괄적으로 삭제하는 방법과, 조건부서식의 수식을 불필요한 것을 일괄적으로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추가적으로 불필요한 수식, 수식의 에러값, 배열수식, 배열함수를 확인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수동으로 계산 하도록 하여 엑셀 느려짐을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별도로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저의 인터넷 페이지가 너무 느려서 오늘은 더이상 작성하기가 어려울것 같아요 ㅠ  

 

그럼 오늘 내용도 많은 분들께 도움되시길 바라며,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