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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티스토리 수익

직장인 투잡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수익 만들기.

by 행아아빠 2022. 9. 22.

안녕하세요. 행아아빠입니다.

직장인으로서 경제적 부족함등의 이유로 인해서 투잡을 고민하고 계실 수 있는데, 투잡 하면 떠올릴 수 있는 것으로 대리운전, 편의점 야간 알바 등의 본업 이외의 근로소득을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본업 이외의 근로소득은 기본적으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기 때문에 본업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로 인하여 부담이 생길 수밖에 없을 텐데 이럴 때 눈에 들어오는 것이 블로그 수익이죠.

 

또한 직장인뿐만 아니라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환경에서 어떤 기기로든 블로그로 접속할 수 있다면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할 수 있는것이 블로그라는점에서 직장인 뿐만 아니라 무소득자에게도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수익 만들기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블로그도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블로그, 워드프레스 등 다양한 형태의 플랫폼으로 존재 하지만 그중에서도 네이버보다는 어렵고 워드프레스보다는 난이도가 낮은 티스토리 블로그로의 수익을 만드는 방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시작 단계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 목차.

1. 네이버가 아닌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이유.

2. 애드센스, 티스토리 계정 및 블로그 생성.

    2-1. 티스토리 계정 및 블로그 생성.

    2-2. 애드센스 계정 생성.

3. 티스토리 블로그 초기 설정.

    3-1. 콘텐츠.

    3-2. 댓글·방명록.

    3-3. 수익.

    3-4. 플러그인.

    3-5. 꾸미기.

    3-6. 관리.

 

1.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이유.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로 가장 큰 영향을 받는것은 애드센스 광고를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안에 탑재할 수 있다는것으로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애드센스는 구글의 광고를 블로그안에 탑재시킬 수 있는 코드와 수익금등을 관리할 수 있는 중간 매개체 플랫폼정도로 간단하게 이해하면 좋을것 같은데, 네이버의 경우에는 이러한 애드센스 광고를 탑재할 수 없고,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등의 블로그에서만 애드센스 광고를 탑재할 수 있다는점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애드센스의 광고수익금은 보통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서 광고 수익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네이버애드포스트에 비해서 10배정의 수익을 실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그 차이는 더 낮을수도 있고, 높을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네이버애드포스트에 비해서 애드센스의 수익금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애드센스, 티스토리 계정 및 블로그 생성.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애드센스 광고를 탑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생성하고 애드센스 계정을 생성하는것으로 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를 시작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1. 티스토리 계정 및 블로그 생성.

티스토리 계정을 만들때 카카오 계정과 티스토리 계정 2가지로 계정을 만들 수 있는데, 현재 시점에서는 이왕이면 카카오 계정으로 만들어주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다음에서 티스토리를 인수하면서 운영했지만 현재는 카카오에서 다음을 인수하면서 점차 카카오 계정으로의 전환을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기존에 생성된 계정들을 삭제시킬 수 있을지는 미지수지만 만약, 기존 다음, 티스토리 자체 계정들을 강제로 카카오로 이전 시킬 경우 번거로움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계정 및 블로그 생성은 티스토리를 가입하는것으로 최초 블로그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생성 과정에 대해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2. 애드센스 계정 생성.

애드센스 계정은 기본적으로 구글 계정이 있어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구글 계정이 없다면 구글 계정을 먼저 생성해야 하겠지만, 보통 스마트폰을 이용한다면 스마트폰 초기 설정시 구글 계정을 생성하도록 유도 하고 있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구글 계정은 1개 이상씩 갖고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애드센스 계정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 만드는 구글 계정은 절대로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으면 안되기 때문에 그동안 스마트폰에 입력한 구글 계정을 활성화 하기 귀찮아서 대충 만든 계정이라면 이번에 꾸준히 사용할 구글 계정을 만드는것이 좋겠습니다.

 

애드센스 계정은 다음의 단계로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검색 이동 → 시작하기 → 구글 계정 선택 → 웹사이트URL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입력 → 애드센스 코드 복사 또는 메모장에 복사]하는것으로 애드센스 계정을 생성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계정을 생성하면 기본으로 생성되는 자동 광고 코드 이미지.
애드센스 자동 광고 코드 이미지

 

여기까지는 애드센스 계정을 생성한것으로 애드센스에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크롤링(수집)활동을 하도록 해 주어야 하는데, 애드센스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결하면서 복사해 두었던 코드를 티스토리 HTML코드로 삽입해 줘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로그인 -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수정] 순으로 이동하여 애드센스 계정을 만들면서 생성된 자동 광고 코드를 <head>와 </head>사이에 붙여넣기로 삽입해 주면 됩니다.

티스토리 스킨편집 html편집창에서 애드센스 자동 광고 코드를 &lt;head&gt;와 &lt;/head&gt; 사이에 붙여 넣기 한 이미지 예시.
티스토리 스킨편집 html편집창에서 애드센스 자동 광고 코드를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 넣기 한 이미지 예시.

 

3. 티스토리 블로그 초기 설정.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화면 로그인시 좌측에 나열된 메뉴를 우측으로 편집하여 나열한 단순 이미지로 우측부터 콘텐츠&#44; 댓글.방명록&#44; 통계&#44; 수익&#44; 꾸미기&#44; 플러그인&#44; 링크&#44; 관리 카테고리 순으로 편집된 이미지.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화면 로그인시 좌측 메뉴를 단순 편집한 이미지.

티스토리 블로그의 초기 설정으로 적용 스킨을 북클럽 (Book Club) 스킨을 기준으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스킨도 북클럽 (Book Club) 스킨과 완벽하게 동일하진 않더라도 비슷한 구조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북클럽 (Book Club) 스킨 이외의 스킨을 사용하더라도 초기 설정을 하는데 무리는 없을것 같습니다.

다만, 각 스킨마다 HTML구조가 동일할 수는 없기 때문에 HTML 코드 수정시에는 각 스킨마다 구조를 별도로 파악해야 한다는점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3-1. "콘텐츠" 카테고리 메뉴 설정.

콘텐츠 카테고리 메뉴에서 초기 설정을 할 곳으로는 "설정" 메뉴로, 기타 설정부분은 본인의 취향에 따라 설정하면 되고, "저작물 사용 허가(CCL)"부분만 기억해야 할 것으로, "저작물 사용 허가(CCL)"를 표시할 경우 상업용도와 콘텐츠 변경을 허용할것인지 여부를 설정해야 하는데 이것을 허용할 경우 자신이 작성한 글을 기타 누군가 다른 공간에 사용을 허가한다는 뜻으로 이해하면 되겠고, 표시 하지 않을경우에는 자신이 작성한 글을 다른 공간에 옮기는것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해석해서 사용 여부를 결정하면 되겠습니다.

 

3-2. "댓글·방명록" 카테고리 메뉴 설정.

댓글·방명록의 설정으로 이동해서 사용자와 자신의 소통을 하는 블로그를 만들고자 한다면 댓글, 방명록의 사용여부를 반영해서 설정을 저장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3-3. "수익" 카테고리 메뉴 설정.

수익 메뉴의 애드센스 관리로 이동하여 애드센스 계정을 생성했던 자신의 구글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하여 애드센스와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결 시키고 광고 수익, 기본 광고 설정을 할 수 있는곳으로 초기 설정에서는 일단 애드센스와 블로그를 연동하는것으로 넘어가고, 추후 애드센스 광고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3-4. "플러그인" 카테고리 메뉴 설정.

플러그인 메뉴로 이동하게 되면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플러그인의 종류가 많은데 이중에서 반응형웹스킨이미지최적화, 배너출력, 이전발행글링크삽입, 저작권표시, 카테고리글더보기의 5개정도는 사용하는것으로 설정해 주는것이 좋겠습니다.

 

그 외 플러그인은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플러그인을 확인하고 사용여부를 결정하면 되겠으나 너무 많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에는 웹페이지가 무거워져서 웹페이지 반응 속도가 느려지게 되어 검색 노출을 점수로 따질경우 감점 요소가 될 수 있다는점 참고해서 사용 여부를 설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3-5. "꾸미기" 카테고리 메뉴 설정.

스킨변경 - 티스토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무료 스킨으로 미리보기로 웹페이지에서 보여지는것을 확인할 수 있으니 본인의 취향에 맞는 스킨을 선택하여 적용토록 하고, 기본 적용되어있는 스킨에서 다른 스킨으로 적용시 앞서 애드센스 자동 광고 코드를 입력해준것이 삭제되기 때문에 애드센스 자동 광고 코드를 <head>와 </head>사이에 다시 한번 넣어주도록 합니다.

 

스킨을 고를때 고려할만한 요소로는 추후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을 경우 광고 배치, 사용자의 가독성, 체류시간, 이탈률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요소들을 고려해서 선택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사이드바 - 사이드바에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는 모듈을 제거하고, 카테고리와 같은 사용자가 자신의 블로그에 작성된 글중에서 관심 있는 글을 찾기 쉽도록 도울 수 있는 요소들만 배치하고, 추후 광고 배치 요소도 고려해서 사용할 모듈만 배치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메뉴 - 메뉴에서는 자신이 주로 작성하게 될 글의 주제와 관련된 메뉴로 구성하는것이 좋고, 고려할 요소로는 사용자의 체류시간과 이탈률을 고려해보는것이 좋겠습니다.

 

모바일 - 모바일은 "사용하지 않습니다"를 권장하는데, 모바일 자동 연결을 사용할 경우 모바일=스마트폰에서 자신의 블로그를 사용자가 방문했을때 웹페이지 반응 속도가 최적화 되는 장점이 있지만 추후 자신이 블로그에 적용시키고 수정한 내용들이 모두 표시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고,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후 적용한 광고들이 스마트폰에서는 송출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메뉴바/구독 설정 - 메뉴바와 구독 설정은 사용자로 하여금 자신이 작성해 놓은 글과 주제등의 것들이 마음에 들고 추후 재방문 의사가 있을 경우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설정으로 본인의 취향에 맞게 사용 여부를 선택해서 설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3-6. "관리" 카테고리 메뉴 설정.

블로그 - 블로그 이름과 닉네임, 블로그 설명을 작성해 주고, 하단의 포스트 주소 = 작성한 글의 URL을 숫자로 할지 문자로 할지 여부를 선택하는것으로 설정을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블로그 이름과 블로그 설명은 검색 노출에 유의미하게 작용하는 부분으로 검색 키워드와 관련되어 작성해 주는것이 좋고, URL주소를 문자로 할 경우 검색 노출에 유의미한 부분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을뿐 아니라 문자 URL의 경우 숫자 URL을 포함하고 있어 문자 URL로 설정하는것이 숫자 URL로 선택하는것보다 조금 더 검색 노출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적 측면에서 본다면 숫자 URL이 자신에게 유리할것으로 보여지고, 숫자 URL이라고 해서 검색 노출이 안되는것은 아니니 편하게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설정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막연하게 시작할 때 무엇부터 손을 대야할지 정리가 되지 않고, 또한 HTML기반의 블로그와, 프로그래밍 언어 코드의 사용등의 단어와 같이 막연한 두려움으로 어렵게 느껴질 수 있기에 지금까지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생각했던 부분을 정리해 봤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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